예로부터 동양에서는 갸름하면서 부드러운 곡선미를 중요시해왔습니다.
여성의 얼굴 형태 역시 계란처럼 약간 길쭉하면서 아래턱 부위가 매끈한 곡선을 나타내야 미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얼굴모양은 천태만상으로 각자의 개인이 자기만의 개성 있는 얼굴모습을 가지고 제각기 살아가고 있습니다. 갸름한 얼굴, 둥근 얼굴, 펑퍼짐한 얼굴 등…그 중에는 사각형의 네모진 얼굴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양쪽볼이 볼록하면서 아래턱 부위가 사각형을 이뤄 고집이 세고 도전적이며 심술궂은 인상을 풍깁니다.

사각 턱은 아래턱뼈의 생김새가 옆으로 벌어지면서 양쪽 끝부분에 돌출된 뼈가 툭 튀어나온 경우로서 심한 경우에는 돌출된 뼈 주위를 덮어 싸고 있는 근육이 두껍게 발달하여 양측 볼에 사탕을 문 것처럼 불룩하게 튀어나온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는 광대뼈가 불룩하게 튀어나와 여자로서는 너무 강하고, 사나운 인상으로 고민하는 여성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기 얼굴 윤곽이 마음에 들지 않는 여성들은 성형외과 전문의 상담 후 원하는 얼굴형으로 교정 수술이 가능합니다. 하악각 절골술로 입안 절개를 통해 아래턱뼈의 돌출된 뼈 주위를 기계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곡선형태로 깎아주며, 광대뼈가 돌출된 경우에는 입안의 절개뿐 아니라 귀 위의 머리 속 부위의 절개를 통해 광대뼈를 절단하여 함몰시키고 광대뼈 몸체의 일부를 깎으므로써 환자가 원하는 얼굴형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들은 전신마취 하에 이뤄지며 약 2∼3주일의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푹 꺼진 앞이마나 옆 이마, 또는 볼의 교정도 지방이식 또는 인공 삽입물을 이용하여 성형수술이 가능합니다.